HOME > 관광/축제/엑스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한스웨덴대사관, 2018 스웨덴의날 6월 7일 개최
게임·디자인·음악·음식 등 ‘즐거운 스웨덴’ 문화 소개
선임기자김태민 기사입력  2018/06/07 [16:33]
광고
[한국전통예술신문 선임기자 김태민]주한스웨덴대사관은 ‘2018 스웨덴의날’ 행사를 6월 7일(목) 그랜드 햐얏트 서울 호텔에서 개최한다.
▲ 스웨덴의날은 6월 6일 스웨덴 국경일을 기념해 주한스웨덴대사관이 주최하는 행사다     © 월간아라리

스웨덴의날은 스웨덴 국경일을 기념하는 동시에 스웨덴의 혁신, 문화와 가치를 한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2004년부터 주한스웨덴대사관에서 주최하는 연례행사다. 스웨덴 국경일 6월 6일은 1523년 구스타프 바사 1세가 국왕 즉위를 위해 스톡홀름에 입성한 날과 1809년 스웨덴 헌법 제정일을 기념하여 1983년 국경일로 제정됐다.

올해 스웨덴의날 주제는 ‘즐거운 스웨덴(Playful Sweden)’이다. 스웨덴은 인구 1000만명의 작은 국가지만 디자인, 음악, 문학, 게임 등 창조문화에 있어서는 강대국이다. 한국과 더불어 전세계 가장 혁신적인 국가로 꼽히는 스웨덴 창조성의 원천은 어릴 때부터 자유롭게 뛰어 놀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탐험하는 문화에서 비롯된다. 스웨덴의날은 스웨덴의 문화와 가치를 공유하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스웨덴 게임 산업은 2000년대 초반 200%가 넘게 급성장하며 세계 컴퓨터 게임 최다 수출국 중 하나가 됐다. 게임 산업의 성장 요인은 혁신과 교육이다. 배틀필드, 마인크래프트, 캔디크러시사가와 같은 세계적인 컴퓨터 게임을 개발한 스웨덴은 이제 글로벌 게임산업 인재들이 모여드는 허브가 됐다. 스웨덴의날 행사장에서는 스웨덴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스웨덴 게임존이 운영된다.

스웨덴 디자인은 한계를 초월한다. 다양성으로 대표되는 현대 스웨덴 디자인은 간결한 라인과 기능성을 강조한다. 스웨덴 디자인은 사용자들의 일상을 반영하며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 지속가능성을 반영한 스웨덴 디자인은 제품에 가치를 부가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현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있다. 다양한 스웨덴 디자인 제품을 만나는 디자인 코너가 스웨덴의날 행사장에 마련된다.
▲ 스웨덴의날 한국 첫 공연을 하는 뮤지션 폴 레이     © 월간아라리

음악은 스웨덴인의 일상이다. 스웨덴은 국민 일인 기준, 세계 최대 음악 수출국 중 하나다. 인구대비 최다 합창단 수를 보유한 국가라는 수식과 함께 하지절, 가재 파티나 크리스마스와 같은 축제에서 함께 노래하는 전통이 스웨덴의 음악적 성공 요인이 됐다.

해외 거주하는 스웨덴 여성들의 비영리 친선 기관인 스웨덴여성교육협회(SWEA)는 부활절, 하지절, 가재파티, 루시아의 모습을 재현하여 스웨덴 사람들이 축제를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전통 축제분장을 한 스웨덴 사람들과 함께 스웨덴의 축제문화를 즐길 수 있다.

스웨덴의 떠오르는 뮤지션이자 작곡가 폴 레이는 팝음악에 파워풀한 소울과 블루스를 겸비한 개성있는 사운드를 구사한다. 스웨덴의날을 통해 한국에서 첫 공연을 펼치는 그의 데뷰앨범 ‘Good As Hell’은 전설적인 프로듀서 퀸시존스가 멘토로서 지원했다. 폴 레이는 플래티넘 싱글 ‘California Dreaming’을 발표한 후 스웨덴에서 새로운 앨범을 작업하고 있다.

스웨덴 음식 산업은 자연과 원재료의 가치를 중요시하며 동물의 건강과 복지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많은 스웨덴 식품 기업들이 스웨덴 고유의 음식문화와 전세계의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결합해 풍부한 요리문화를 발전시키고 있다. 스웨덴의날 행사장에는 스웨덴 식품기업들의 제품을 소개하는 스웨덴 음식(Try Swedish) 존이 운영되어 스웨덴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스웨디시 바(Swedish Bar)에서는 스웨덴의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와 한국의 맛을 가미한 ‘앱솔루트 코리아’ 에디션으로 제조한 특별한 칵테일과 플레어 쇼를 만날 수 있다.

2018년 6월 전세계인의 축제인 월드컵 개최를 앞두고 #GoTeamSweden #WorldCup2018 #SwedenDay2018을 주제어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스웨덴의날 월드컵포토존에서 찍은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여 참여할 수 있다. 스웨덴의날 행사 종료 후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김태민기자 gdn886@naver.com

 

트위터 트위터 미투데이 미투데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요즘 요즘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글러벌시대! 세계속의 한국! 한국 속에 세계화를 열어갈 월간아라리!
사람이 하늘이다.
 
배너
기사입력: 2018/06/07 [16:33]  최종편집: ⓒ 아시아문예일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한스웨덴대사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