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쓴소리단소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통문화유산과 사람과 사람그리고 관계
최설전통문화예술평론가 기사입력  2018/12/11 [16:10]
광고
전통문화유산이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은 가장 어리 섞은 질문이다. 내가 어릴적에 보고 듣고 만지고 먹어보고 하던 것들이 지금에 와서 이방인 대 하듯 멀리 하는 것은 정말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든다.

향교가 놀이터 였고 동네 비석거리 마당이 놀이터이고 사찰이 놀이터 였다.우리에게는 특별한 놀이터 없어서 아니라 우리 곁에 항상 함께 해 온 것이다.

우리들의 전통문화가 세계에 어디에 내 놓아도 손색이 없으며 오히려 각 나라에서 우리 전통문화에 호감을 가지고 우리 것을 배우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 국민은 그런 것을 배척한다.

서양악기로 우리 민요를 연주하면 기립 박수를 치고 우리의 악기로 팝을 연주하면 당연하게 생각 한다.

피아노로 엘리제를 위하여 독주회를 하면 드레코드까지 챙기는 방면에 전통공연에는 지갑조차도 안 여는 것은 그렇다고 하자 객석에서 문자 확인하고 전화하고 이런 행동은 어디에서 나오는 건지 의심스럽다.

만약에 예술의 전당에서 그런 행동을 하면 퇴출 된 것이다. 그래도 변명을 하지 않는다 그런데 전통문화공연을 보는 사람들은 싸우려 한다. 어디부터 잘못 된 것인지는 모르나 지금부터라도 공연예절과 객석예절을 지키야 한다고 생각한다.

몸은 스마트인데 정신은 조선시대라는 말을 어느 지인들이 저에게 이야기 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우리는  한번 더 생각 해 보고 결정해야 될 것이다. 그리고 너무 관계개발에 앞장을 서는 느낌이 많이 든다. 다 필요 없어 저 분만 어시면 돼…….

우선 낯선 관계개발이라는 말부터 풀어나가 보자 최근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개념이 관계마케팅 이다.

관계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등, 둘 이상이 서 로 걸리는 일”이다.
관계마케팅이란 이와 같은 ‘관계’ 개념을 도입한 마케팅의 접근방 법을 의미한다. 과거의 마케팅은 일회적 거래나 교환이 중심이었다.

일회적인 거래나 교환은 거래당사자 A, B가 있을 때 A가 B에게 무 엇인가를 제공하고 이에 대해 반대급부로 무엇을 받는다는 개념으로 1회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비해 관계마케팅이란 거래당사자 A, B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 러한 거래나 교환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도록 해서 당사자 A, B 모두 이익을 보도록 한다는 개념이다. 이 말을 쉽게 풀어 공예술로 풀어 본 다면 바로 이것이다. 공공지원이란 말이다. 우리 사회에서의 공연예술 또는 극장의 존재가치를 바탕으로 한다.

즉 공연예술이나 극장이 우리 사회의 문화 복지적 차원에서 기여하 는 바가 있으므로 이에 지원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에서 말한 관계 개발이나 문화산업의 관객개발이나 서로 같은 것이다. 공연예술에서의 가장 큰 문제는 관객개발이다. 이는 전문적으로 객석관리를 하여 공연 때 관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관극 분위기를 제공하고 공연을 매끄럽게 진행하여 결과적으로 극장을 찾는 관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서비스산업의 수준이 급격히 높아지고 서비스의 질에 대한 경쟁이 무한대로 높아지면서 공공재라고 볼 수 있는 문화예술상 품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즉 관객들이 극장에서도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기를 기대하게 된 것이다. 문화예술상품도 예외가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상품이며 소중히 간직하고 싶은 문화예술상품이다. 누구에게 보여 주기위한 것이 아닌 누구나소통 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희망한다.

하루 빨리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콘텐츠정립이 빨리 되기를 희망하며 관계개발 보다 관객개발에 힘을 써야 좋은 공연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트위터 트위터 미투데이 미투데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요즘 요즘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기사입력: 2018/12/11 [16:10]  최종편집: ⓒ 아시아문예일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설전통문화평론가, 관련기사목록